블록체인 시장 지각변동

삼성전자, SK텔레콤, 카카오 … 대기업 군단 등장

비트코인이 다시 1000만원대로 진입한 가운데 삼성전자, SK텔레콤, KT, 카카오 등 대기업 군단의 시장진입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대규모 이용자들 대상으로한 기술 · 서비스 노하우와 막대한 인력 및 자본을 가진 대기업들의 진입은 막연한 투자수단이 아닌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기업들 블록체인 사업 본궤도 ... SKT부터 카카오까지 결과 '가시권'

국내 대기업들의 블록체인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블록체인 열풍이 불어닥친 지난해부터 물밑에서 준비해오 던 결과물을 올 상반기부터 속속 꺼내 놓을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물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 와 네이버와 카카오 등 대표 인터넷 기업들도 블록체인 사업 확장 가속페달을 밟고 있어 주목된다.
READ MORE

‘철통보안 암호화폐 지갑’ 넣은 갤S10. 블록체인 활성화 지원군 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삼성 갤럭시 언팩 2019’ 행사를 통해 갤럭시 S10과 갤럭시 S10플러스 등 4종의 갤럭시 S10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10은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서비스(dApp)를 이용할 때 반드시 필요한 개인 열쇠(프라이빗 키)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이용자가 암호화폐를 주고받거나, 각종 디앱을 이용할 때 쓰는 프라이빗 키를 별도의 하드웨어 기기(콜드월렛)가 아닌 스마트폰 안에 탑재된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에 저장 해 두고 바로 쓸 수 있게 된 것이다.
READ MORE

취재허준 김미희 기획추현우
디자인남선진 개발김민재 한주형

‘블록체인 신분증명’ 뜬다…SKT·PwC 등 대기업들 도입 봇물

SK텔레콤, 소니, PwC 등 글로벌 대기업들이 자사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반 ‘신원 인증’ 서비스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증명서 발급 신청부터 수령에 이르기까지 거쳐야 했던 중간 단 계를 없애고, 실시간 인증을 가능토록 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READ MORE

IoT 보안부터 지역화폐, BaaS까지… KT의 블록체인 ‘기가 체인’이 책임진다

KT가 사물인터넷(IoT) 보안과 지역화폐 사업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그리고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BaaS) 사 업까지 진행한다. 이를 위해 KT는 ‘기가 체인’이라는 블록체인 브랜드를 론칭하며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는 계획이다.
READ MORE

삼성SDS, 개방형-폐쇄형 블록체인 연결해 기술주도권 잡는다

삼성SDS가 개방형(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의 대표주자인 이더리움과 폐쇄형(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의 대표주자인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연결하는 ‘딜리버’ 플랫폼을 최초로 공개했다. 삼성SDS는 개방형 블록체인과 폐쇄형 블록체인을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며 블록체인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READ MORE

취재허준 김미희 기획추현우
디자인남선진 개발김민재 한주형

SKT-한화-코오롱..대기업들 신사업 확장공식 ‘블록체인 스타트업 동맹’

대기업들이 블록체인‧암호화폐 분야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것 도 관전 포인트다. 보통 자체 연구개발(R&D)이나 내부인력 활용 및 인재 영입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모색했던 대기업들이 블록체인 분야에선 ‘스타트업 동맹’을 맺고 있다.
READ MORE

취재허준 김미희 기획추현우
디자인남선진 개발김민재 한주형

IBM, 상반기 중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토큰 발행 기능 추가한다

글로벌 프라이빗 블록체인(허가형 분산원장) 강자 하이퍼레저 패브릭이 올 상반기에 암호화폐 발행 기능을 추가 한다. 리눅스 재단에서 산업 간 블록체인 기술을 확장하기 위해 만든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IBM을 비롯해 시스 코, 바이두, SAP, 도이치뱅크, JP모건과 예탁결제원, 코스콤, 한국거래소 등 260여개 국내외 회원사가 참여하 고 있다.
READ MORE

취재허준 김미희 기획추현우
디자인남선진 개발김민재 한주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