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되는 비디오커머스 시장, 블록체인이 화룡점정

[특별기고] 이승호 코인루니스 대표

이승호 코인루니스 대표

알리바바와 아마존, 그리고 이베이의 등장은 오프라인 거래 위주였던 세계 소비자들의 쇼핑 형태를 온라인 위주로 크게 변화 시켰다. 여기서 더 나아가 비디오커머스는 소비자들의 쇼핑 형태를 또 한번 바꿔 놓을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만 17억원을 올린 대도서관을 비롯해 연 수십억원의 수익을 내는 이른바 ‘인플루언서’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감지된다. 7살의 미국 소년 라이언은 유튜브를 통해 약 2200만 달러(약 240억원)의 수익을 냈다.

이 사례는 전세계를 놀라게하는 동시에 인플루언서들이 영상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며, 광고 등으로 상당한 수입을 올리는 비디오커머스가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매김했음을 입증했다.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은 화룡점정과 같다. 먼저 블록체인 기술은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우려인 사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여전히 우리는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카드정보 도용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매년 1000만건 넘는 신용카드 도용사건이 발생하며 신용카드 사기로 인해 소비자들은 조단위의 손실을 경험한다고 한다.

이같은 불안감을 해소시키는데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암호화폐로 지불하는 것은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지불 과정에서 아무런 개인 식별 정보를 노출하지 않는다. 신용카드 정보를 제공하는 대신 구매자는 블록체인 기반의 내 지갑에서 수령인의 지갑으로 지불하는 것을 승인하기만 하면 된다. 지불과정은 스마트컨트랙트에 의해 블록체인에 투명하게 공개된다.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을 연대순으로 기록한다. 기록은 모든 사람에게 투명하게 공개되며 조작이나 변경이 불가능하다. 거래에는 제품 주문, 상품 발송, 지불 및 수령이 포함된다. 특정 과정에서 분쟁이있을 경우 모든 당사자들이 동일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머스크나 월마트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상품 유통 정보나 물류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것도 이같은 블록체인의 특성 때문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은 가짜리뷰 문제도 해소할 수 있다. 블록 체인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가짜리뷰를 방지하기 위한해 블록체인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구매자를 가려낼 수 있다. 이용자들은 실사용자만이 등록한 리뷰 내용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인지를 확인한다. 또 리뷰 게시물이 판매 도움으로 이어지면 게시자에게는 인센티브가 토큰으로 부여된다.

지금도 리뷰를 통해 소량의 포인트가 지급되는 방식은 있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 비디오커머스에선 사용자의 기여활동을 더욱 폭넓게 해석해 이에 따른 적극적인 보상을 준다. 예컨대 코인루니스가 개발중인 블록체인 기반 비디오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상품에 대한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행동 자체만으로 토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받은 보상으로 배송비를 결제하거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수도 있다.

이는 판매자도 구매자도 모두 적극적으로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동인이 된다. 기존의 비디오커머스에서는 단순히 상품을 제공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일방적인 판매자와 고객간의 관계를 상생하는 동반자 관계로 한층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승호 코인루니스 대표메일 보내기

2009년 카카오키즈를 시작으로 네오위즈, 위메이드, 크래프톤 등 다수 프로젝트에서 개발 총괄 책임자로 기술적 혁신과 안정을 책임졌다. '신뢰의 기술'이라는 블록체인이 미래 콘텐츠 산업의 지각변동을 주도할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