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포스트] G20 재무장관회의 “암호화폐 규제 국제표준안 마련할 것”

■G20 재무장관회의 주요 안건으로 ‘암호화폐’ 부상
9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암호화폐를 포함한 디지털 자산이 주요 의제로 부상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 등 주요 외신이 전했다. 이번 회의에서 각국은 공동성명 발표를 통해 암호화폐가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의 깊게 다루고 있음을 밝혔다. 암호화폐 거래에 따른 투자자 보호 정책, 자금세탁 및 테러 자금조달 방지 등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으며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국제 표준 규제안을 마련하는데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암호화폐에 대한 포괄적인 금융 규제안을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공동 책임”이라고 언급했다. 주최국인 일본의 아소 다로 재무장관도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해 각국이 공통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면서 국제 협력을 강조했다.

■페이스북, 6월 18일 암호화폐 발행 유력
페이스북이 오는 6월 18일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공개할 예정이라고 지난 6일(현지시간) 테크크런치가 전했다. 페이스북이 18일 암호화폐 백서 공개를 통해 본격적인 암호화폐 발행에 나선다는 것. 페이스북이 발행하는 암호화폐는 그 가치가 달러 등 특정 화폐에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 형태이며, 페이스북 서비스를 포함해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 서비스들이 모두 참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해 맥스 카이저와 찰리 슈렘 등 암호화폐 업계 유명 인사들은 “페이스북이 암호화폐를 발행한다면, 비트코인보다는 이더리움이나 리플 같은 알트코인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美 SEC “비트코인 ETF 승인 필수 조건은 투명성 확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재이 클레이튼 위원장이 지난 7일(현지시간) CNBC와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 ETF 승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클레이튼 위원장은 “투명한 자산 운용과 시세 조작 방지가 비트코인 ETF 승인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자산 운용의 투명성 확보와 증권시장처럼 시세 조작을 예방할 수 있는 규칙과 도구가 필요하다”면서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승인의 필수 요건”이라고 말했다.

■인도, 암호화폐 전면 금지 법안 심의 중
지난 7일(현지시간)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인도 의회가 암호화폐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심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안은 암호화폐 채굴과 거래, 보관, 전송, 출판 등을 행한 자에게 최대 10년의 징역과 암호화폐 거래를 통해 취득한 이익의 3배에 해당하는 벌금형을 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도중앙은행은 이에 대해 “해당 법언에 대해 아는 바 없다”면서 언급을 피했다.

■암호화폐 시장 내림세 … 비트코인 7600달러대 후퇴
10일 암호화폐 시장은 종목 대다수가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오전 7시 코인360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3.26% 하락한 763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5.33% 하락한 230달러, 리플은 7.12% 내린 38센트, 비트코인캐시는 4.99% 하락한 376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시총 기준 톱10 암호화폐 모든 종목이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추현우 기자메일 보내기

가치 있는 정보를 엄선해 전합니다.
뉴스 미디어와 IT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월드와이드웹의 탄생을 지켜봤고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장을 취재했다. 인터넷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하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분야에서 새롭고 가치 있는 정보를 발굴하기 위해 늘 안테나를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