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포스트] 칼리브라 대표 “리브라, 각국 통화 주권 존중”

■데이비드 마커스 칼리브라 대표 “리브라는 각국 통화 주권 존중한다”
16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 리브라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칼리브라의 데이비드 마커스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리브라는 기존 법정통화 시스템에 기반을 둔 결제 수단으로 각국의 통화 주권을 위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테이블코인의 특성상 리브라가 각국 법정통화의 영향력 아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각국 중앙은행과 규제 기관, 입법 기관과 지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각국 중앙은행, 리브라와 회동 ‘금융 안정성 논의’
16일(현지시간) 각국 중앙은행 대표들이 리브라 관계자와 만나 글로벌 금융안정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CCN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 산하의 25개국 중앙은행 대표들과 재무부 관계자들, 유럽중앙은행(ECB) 임원들이 만나는 자리에 리브라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회합에서 리브라는 디지털 통화로 인한 글로벌 금융 안정성에 대한 각국 정부의 우려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각국 중앙은행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BIS는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이 추진하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기존 은행 산업에 가져오는 불확실성이 크다”면서 리브라에 대한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가트너, “블록체인이 10년 내 대부분 산업을 변화시킬 것”
글로벌 IT 컨설팅업체 가트너가 블록체인 기술이 산업 전반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1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가트너는 공개 보고서를 통해 “앞으로 10년 이내 대부분 산업에서 블록체인이 혁신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관련 시장이 오는 2024년까지 연평균 42.5%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토큰화와 탈중앙화가 블록체인 비즈니스 성패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HTC 블록체인폰, 비트코인 캐시 지원
HTC의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폰인 엑소더스1이 암호화폐 비트코인캐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16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HTC는 비트코인닷컴과 제휴를 통해 비트코인캐시 지갑 앱을 기본으로 탑재한다. HTC의 엑소더스1은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폰으로 지난해 12월 정식 출시된 바 있다. 각종 보안 기능과 암호화폐 개인 키, 비트코인, 이더리움 지원이 특징이다.

■암호화폐 시장 상향세 … 비트코인 1만319달러
17일 암호화폐 시장은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오전 7시 코인360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0.1% 상승한 1만31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5.01% 상승한 198달러, 리플은 1.07% 오른 26센트, 이오스는 1.17% 상승한 4.11달러. 라이트코인은 2.95% 상승한 72달러, 비트코인캐시는 1.64% 오른 307달러를 기록했다. 시총 기준 톱10 암호화폐 중 9개 종목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추현우 기자메일 보내기

가치 있는 정보를 엄선해 전합니다.
뉴스 미디어와 IT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월드와이드웹의 탄생을 지켜봤고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장을 취재했다. 인터넷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하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분야에서 새롭고 가치 있는 정보를 발굴하기 위해 늘 안테나를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