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10일 블록체인 산업전망·보안 컨퍼런스 개최

제13회 블록체인 테크비즈(TechBiz) 컨퍼런스
‘초연결시대, 안전한 블록체인’ 주제로 진행
고려대·부산대·람다256·수호 관계자 연사로

블록체인 생태계 미래 전망과 보안 이슈,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는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9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10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제13회 블록체인 테크비즈(TechBiz)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KISA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초연결시대, 안전한 블록체인(Hyper-connected era, secure blockchain)’을 주제로 진행된다.

행사는 기조강연과 3개의 발표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번째 순서인 기조강연에선 박재현 람다256 대표가 빠르게 변하는 블록체인 생태계에서의 국내외 블록체인 동향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변화상을 예측해 본다.

발표세션에선 △ 사물인터넷(IoT) 간 안전한 연결을 위한 블록체인의 보안성을 소개하는 ‘블록체인과 IoT 보안'(김호원 부산대학교 교수) △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조건부 자동거래 체결)의 해킹사례 및 대응 방안 등을 소개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취약점 분석'(박지수 수호 대표) △ 블록체인 플랫폼의 보안 이슈를 분석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보안 기술'(이희조 고려대학교 교수) 등 총 3개 주제의 발표가 진행된다.

또한, KISA는 같은 날 정보보호의 날을 기념해 컨퍼런스 외에 △정보보호 진로 상담회 △정보보호 연구 성과물 및 보안제품 전시 △개인정보보호 교육 등 부대행사를 함께 마련, 관람객에게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채승완 KISA 데이터안전활용지원단장은 “사람, 사물, 공간 등 모든 것이 연결된 초연결시대에서 블록체인은 각각을 안전하게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며 “인터넷진흥원은 블록체인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안전한 블록체인 보안기술 연구 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김소라 기자메일 보내기

독자의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듣고, 목격한 것을 있는 그대로 독자에게 전하려 한다. 사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항상 진실에 가까워지려는 기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사가 독자의 일상에 스며들듯 블록체인 기술 또한 그리 되길 바란다. 가치가 중앙에 모이는 것이 아닌 모두에게 가닿는 사회가 되길 희망하고 있다.